canard2010.06.24 16:04
"한국은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 체제와 관련하여 대략 네 가지 사회적 태도가 있습니다. 보수주의(자본주의 체제를 신봉하는 태도, 한나라당), 자유주의(자본주의 체제를 지지하되 시민의 상식은 유지하려는 태도, 민주당 참여당), 사민주의(자본주의를 반대하되 체제 안에서 개선하려는 태도, 민노당 진보신당), 사회주의(자본주의를 반대하며 체제 자체를 변혁시키려는 태도, 아직 운동 조직의 상태).
자본주의 체제를 지지하는 보수주의와 자유주의를 우파, 반대하는 사민주의와 사회주의를 좌파라 합니다."
원문 링크: http://gyuhang.net/1958

------------------------------------------------------------------------------


김규항 씨가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트한 "보수주의, 자유주의, 사민주의, 사회주의"라는 글이다. 이 글은 "그런데 자유주의와 좌파는 어떻게 다른가?"라는 물음에 대한 그의 답이다. 한국의 '-주의'라는 면에서, 그의 구분은 어느 정도 적실성이 있을 것이다.

우파와 좌파를 구분하고, '-주의'를 구분하는 데에는 물론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그의 이 알기 쉬운 구분이 필요한 것은, 아직도 좌와 우를 분변치 못하는 사람들, 특히 대학생 중에서도 그러한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좌회전 깜빡이 켜고 좌회전 하고 우회전 깜빡이 켜고 우회전하는 게 아니란 말이다.) <창천항로>에서 "민중은 우선 알기 쉽게 선을을 그어주는 데서 부터 시작한다"던 유비의 대사가 떠오른다.  

Posted by Oljeto